💎알뜰지식

철권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두참참 2025. 3. 28. 18:00

 

🎮 철권(Tekken) 게임의 탄생과 발전 과정

철권(Tekken) 시리즈는 반다이남코(Bandai Namco, 당시 남코)에서 개발한 3D 대전 격투 게임으로, 1994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철권의 개발 과정은 당시 기술적 혁신과 함께 이루어졌으며, 대전 격투 게임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어요.


🔹 1. 철권의 탄생 (1994년)

  • 개발 배경
    1990년대 초반, 격투 게임 시장은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 2와 SNK의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가 지배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이들은 모두 2D 격투 게임이었고, 남코는 당시 3D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격투 게임을 만들고 싶어 했죠.
  • 버추어 파이터(Virtua Fighter)의 영향
    1993년, 세가(SEGA)에서 세계 최초의 3D 격투 게임인 버추어 파이터를 출시했고, 이는 엄청난 혁신이었어요. 남코는 이에 자극받아 독자적인 3D 격투 게임을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남코의 3D 기술 연구
    당시 남코는 리ッジレーサー(Ridge Racer, 1993) 같은 3D 레이싱 게임을 만들면서 3D 그래픽 기술을 축적하고 있었어요. 이를 격투 게임에도 적용하기 위해 버추어 파이터 개발에 참여했던 **세가 출신 개발자 세이이치 이시이(石井精一)**를 영입하여 철권을 개발하기 시작했어요.

🔹 2. 철권 1 (1994) – 3D 격투 게임의 시작

  • 1994년, 아케이드(오락실)용 철권 1이 출시되었습니다.
  • 버추어 파이터와 달리 남코는 철권을 더 현실적인 타격감과 다양한 캐릭터 기술을 구현하는 데 집중했어요.
  • 버튼 시스템: 철권은 기본적으로 4버튼(양손, 양발)을 사용하여 보다 직관적인 조작 방식을 만들었어요.
  • 개발 엔진: 남코의 자체 3D 기술과 리얼 타임 스킨 디포메이션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했어요.

주요 캐릭터: 카즈야, 폴, 니나, 요시미츠, 잭, 마샬 로우 등
특징: 3D 격투 게임이지만, 횡이동 없이 직선적인 전투 방식


🔹 3. 철권 2 & 3 (1995~1997) – 전성기의 시작

  • 철권 2 (1995)
    • 그래픽이 크게 향상되고, 캐릭터와 기술이 추가됨.
    • 새로운 캐릭터 ‘데빌’과 ‘준 카자마’ 등장.
    • 3D 게임이지만 여전히 횡이동 기능이 없었음.
  • 철권 3 (1997)
    • 철권의 혁명적인 변화!
    • 횡이동(사이드 스텝) 도입으로 3D 격투 게임다운 움직임이 가능해짐.
    • ‘진 카자마’, ‘호랑이 마스크(타이거)’, ‘에디(카포에라 스타일)’ 등의 개성 있는 캐릭터 추가.
    • PS1(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음.

🔹 4. 철권 태그 & 철권 4~7 (2000현재)

  • 철권 태그 토너먼트 (1999)
    • 캐릭터를 교체하면서 싸울 수 있는 태그 시스템 도입.
    • 철권 팬들에게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됨.
  • 철권 4 (2001)
    • 배경과의 상호작용(벽, 장애물 추가).
    •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타격감을 추가했으나, 철권 특유의 속도감이 줄어들어 호불호가 갈림.
  • 철권 5~6 (2004,2009)
    • 다시 빠른 속도의 전투 시스템으로 회귀.
    • 벽 콤보 시스템 추가, 그래픽 향상.
  • 철권 7 (2015~현재)
    • 언리얼 엔진 4를 사용한 고퀄리티 그래픽.
    • 슬로우 모션 효과, 레이징 아츠(필살기) 추가.
    • 스토리 모드에서 카즈야 VS 아쿠마(스트리트 파이터) 같은 크로스오버 전투 등장.

🔹 5. 철권 8 (2024) – 최신작

  • 언리얼 엔진 5 기반의 차세대 그래픽
  • 헛점 시스템(Heat System) 도입으로 공격적인 플레이 강화
  • PS5, Xbox Series X/S, PC 출시

🔎 결론: 철권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버추어 파이터의 영향을 받아 남코가 독자적인 3D 격투 게임을 개발
PS1과 함께 성장하며 대중적인 격투 게임으로 자리 잡음
횡이동(사이드 스텝), 태그 시스템, 콤보 시스템 등의 혁신적인 요소를 계속 추가
최신작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며 발전 중

철권은 단순한 격투 게임이 아니라, 30년 넘게 꾸준히 변화하면서 격투 게임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