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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오브파이터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두참참 2025. 3. 29. 08:00

 

🎮 킹 오브 파이터즈(The King of Fighters, KOF)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킹 오브 파이터즈(KOF)**는 일본 게임회사 SNK에서 만든 2D 대전 격투 게임 시리즈로, 1994년 첫 작품이 출시되었습니다. SNK는 기존에 만든 여러 격투 게임 캐릭터들을 한데 모아 "드림 매치" 형식의 게임을 만들었고, 이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어요.


1️⃣ 탄생 배경: SNK의 격투 게임 라인업

1990년대 초반, SNK는 다양한 격투 게임을 개발하고 있었어요. 대표적으로:
아랑전설(Fatal Fury, 1991) – 테리 보가드, 기스 하워드가 등장하는 격투 게임
용호의 권(Art of Fighting, 1992) – 료 사카자키, 로버트 가르시아가 등장
이카리 워리어즈(Ikari Warriors, 1986) – 랄프와 클락이 등장하는 슈팅 게임

이처럼 각기 다른 SNK 게임 캐릭터들을 하나의 게임에서 싸우게 하면 어떨까? 라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SNK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격투 게임을 만들기로 했어요.


2️⃣ KOF 94 – 최초의 팀 배틀 격투 게임

🔹 3:3 팀 배틀 시스템

SNK는 기존의 1:1 대전이 아니라, 3:3 팀 대전 방식을 도입했어요.

  • 플레이어는 세 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팀을 구성
  • 순서대로 1:1 전투를 진행, 한 명이 패배하면 다음 캐릭터로 교체
  • 모든 상대 팀을 쓰러뜨려야 승리

이 시스템은 킹 오브 파이터즈만의 독창적인 특징이 되었어요.

🔹 오리지널 주인공팀: 쿠사나기 쿄의 등장

기존 SNK 게임 캐릭터들 외에도, KOF를 위한 오리지널 주인공을 만들었어요.

  • 쿠사나기 쿄(Kyo Kusanagi) – 불꽃을 다루는 고등학생
  • 쿄와 라이벌 관계인 야가미 이오리(Iori Yagami, KOF 95에서 등장)
  • 오로치 사가라는 깊이 있는 스토리라인을 도입

KOF 94 특징

  • 총 24명의 캐릭터
  • 아랑전설, 용호의 권, 이카리 워리어즈 등 SNK 인기 캐릭터 집합
  • KOF만의 오리지널 캐릭터 추가
  • 3:3 팀 배틀 시스템

3️⃣ KOF 95~97: 오로치 사가

KOF 94가 성공하자, SNK는 매년 새로운 시리즈를 출시하기 시작했어요.
이때부터 스토리 모드가 강화되었고, SNK는 KOF를 단순한 격투 게임이 아니라 스토리가 있는 격투 게임으로 만들었어요.

  • KOF 95야가미 이오리 첫 등장, 플레이어가 팀을 직접 구성 가능
  • KOF 96 – 새로운 필살기 시스템, 점프 및 이동 개편
  • KOF 97오로치 사가(1부 스토리)의 결말, 오로치 일족과 최종 보스 오로치 등장

4️⃣ KOF 98 – 전설의 "드림 매치"

KOF 98은 특별한 스토리 없이, KOF 역대 인기 캐릭터를 총집합시킨 게임이에요.
✅ KOF 팬들이 **"시리즈 최고의 밸런스와 재미"**라고 평가
✅ 현재까지도 KOF 대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


5️⃣ KOF 99~2001: 네스츠 사가

  • KOF 99 – 새로운 주인공 K’(케이 대시) 등장
  • KOF 2000 – 어시스트 시스템 도입
  • KOF 2001 – 네스츠 사가 결말

하지만 이 시기, SNK가 경영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2001년에 파산했어요. 이후 SNK는 회사가 부활하면서 다시 KOF 시리즈를 개발하게 되었어요.


6️⃣ KOF 2002 – 또 하나의 드림 매치

KOF 98처럼 스토리 없이 팬 서비스용 드림 매치로 제작.

  • KOF 98과 함께 가장 완성도 높은 KOF 중 하나로 평가받음.

7️⃣ KOF 2003~현재

KOF 시리즈는 계속해서 발전하며 3D 그래픽 도입, 새로운 시스템 추가 등을 시도했어요.
KOF XIII (2010) – 2D 픽셀 그래픽의 최고 정점
KOF XIV (2016) – 풀 3D 그래픽으로 변화
KOF XV (2022) – 최신작, 온라인 플레이 강화


8️⃣ 결론: KOF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SNK의 여러 게임 캐릭터들을 모아 "드림 매치" 격투 게임을 만들자는 아이디어에서 시작
3:3 팀 배틀 시스템 도입으로 차별화
스토리를 강조하며 "오로치 사가", "네스츠 사가" 등 시리즈를 확장
KOF 98, 2002 같은 드림 매치는 여전히 대회에서 인기
현재까지도 격투 게임 팬들에게 사랑받는 시리즈

🎮 철권과 스트리트 파이터가 3D 대전 격투 게임을 대표한다면, KOF는 여전히 2D 격투 게임의 정점 중 하나로 남아 있어요! 😊🔥